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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메리카 OTT 전쟁의 서막, 넷플릭스와 디즈 알아봐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21. 15:44

    Column, 전세계의 영화, 드라마, 아이애니메이션을 무대로 한 콘텐츠 제작, 배급, 유통에 혁명적인 변화를 주도하며 스트리밍 시장에서 독점적 우위를 차지하는 넷플릭스가 최근 미국과 캐더신더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디즈니플러스"의 도전을 받게 되었다.작년부터 예견되었던 시장의 큰 변화이며, 워닌브라더스나 유니버설 등의 진출 및 아마존, 플루, 아이플, 페이스북 등의 시장확대에 의해 ,"OTT의 춘추전국시대"를 맞이하게 된 것입니다. 이것에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의 기본적인 전략 및 서비스의 비교로, 첫 칼럼을 스타트시키고자 합니다. 향후, 업계 주요관심사 아이니아니매의 동향과 전략등에 대해서, 보다 심층적으로 다뤄보는 것이 의도입니다. (정말 그래서 필자가 쵸쯔하코 있는 미국 회사에서는 인터넷 플릭 스오리지날아이니아니메 제작에 들어간 정세다 최근 한정의 많은 유수의 제작 회사와의 협력 관계를 맺고 오리지널 장편 또는 시리즈 작품 개발 및 피칭을 진행 중입니다.)​ 디즈니 플러스와 넷플릭스 전략 비교쵸쯔당 최근 서비스를 시작한 디즈니 플러스와 넷플릭스를 간단 비교하면, 디즈니는 미국, 파면 신고, 네덜란드 3개국을 시작으로 내년 3월 다음 서쪽 유럽과 호주 등 영어권의 중앙에 서비스를 확대하는 의도입니다. 한정 및 기타의 대륙에서는 2020년 하반기쯤 시작하지 않을까 전망하고 있다. 첫날의 최초의 000만명이 가입했어요.발표로 주가가 많이 올랐다고 하는데, 그 중 거짓없이 유료 가입자는 몇 달 후 윤곽이 자신 있습니다.세계 최초의 90여개국 중 쵸쯔옥 4,00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넷플릭스과는 아직 비교할 수준은 아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넷플릭스 미래에 대한 우려를 하는 그럴 듯하다. 그 때문인지 요즘 주가도 다소 부진하다. 그러나 아직 게입니다 ...이 되지않는다 디즈니의 충성 고객이 거의 북미 소비자인 것으로 보면 기본 이용료가 월 7달러 정도의 디즈니 플러스를 추가 가입하는 것에 너무 브그 다소 리을 느끼지 않다는 것이 정설입니다.다양하고 독특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넷플릭스는 당분간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그러나 넷플릭스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고전 드라마 "프렌즈" 오피스" 등 디즈니 콘텐츠인 스타워즈, 마블 코믹 영화, 토이 스토리 등이 빠져드는 타격은 좀 더 두고 볼 대목이다. 그래서 넷플릭스가 첫~2년 모두 부지 고유 콘텐츠와 해외 콘텐츠 투자 등에 공격적인 움직임을 보였다.넷플릭스가 매년 디즈니 작품의 라이센스 비용으로 3,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게 되어, 디즈니는 순수익이 줄어 넷플릭스가 그 대신, 오리지널 작품에 투자할 여력이 생긴다고 볼 만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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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즈니플러스 초기화면=디즈니플러스는 점차 콘텐츠를 강화하고 가격을 올리고 스스로 서비스를 결합하는 형태의 다양한 가격대를 선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에 한정되는 서비스겠지만, 독보적인 컨텐츠인 ESPN 스포츠 자신감 풀루와 같이, 점차 시장 지배력을 높여갈 것이었다.디즈니 플러스의 시작은 불과 600개 정도의 콘텐츠로 영화 약 4,000개 시리즈 약 2,000편의 작품을 보유한 넷플릭스이란 양적으로 비교가 안 되지만 위에서 언급한 스포츠 채널, 훌루 외에 디즈니의 영상 컨텐츠, 테마 파크, 라이 성심 상품 등의 교차 그와은코우로 얻는 시당시인가 전략과 역량을 고려하면 수년 내에 OTT분야에서도 독보적 위치를 확보할 것으로 보입니다.디즈니 플러스 UI는 넷플릭스나 장르별 작품의 배열에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디즈니의 5대 소가족 브랜드인 디즈니 픽사, 마블, 스타워즈 그리고 내셔널 지오그래픽을 전면에 배치하고 있다. 필자회사의 경우 내셔널지오그래픽 키즈 브랜드인 NatGeo의 어린이 애니메이션 시리즈 개발 및 제작 파트 당신과 관계를 맺고 있고 지금은 파트 당신십을 맺는 특수한 정년이 되었다. 오리지널 크리에이터의 입장으로서 독자적인 컨텐츠가 무궁무진한 디즈니플러스보다 아직 외부의 창작, 외주 크리에이터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넷플릭스 같은 비스튜디오의 OTT 회사(아마존, 아이플 등)와의 관계 구축에 신경을 쓰게 되는 것이 현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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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즈니플러스 초기, 화면 독창적이면서 수상작도 많은 넷플릭스에서는 디즈니를 비롯해 소위 메이저 스튜디오인 "워그대 브라더스", 유니버설과 경쟁하기보다는 틈새시장이나 젊은 세대를 지향하는 방향을 잡지 않을까 생각한다.아시아에서는 거의 독보적인 대힌민국의 영화, 드라마, 케이팝 분야를 전략적인 대상으로 보는 것도 바랄 수 없다. 애니메이션 분야에서도 구매는 물론, 오리지널 작품 투자에 높은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국내 시장이 어려워 중국 시장이 완전히 회복될 때까지는 업계 레벨의 전략이나 대응책을 제대로 마련하는 것이 필요했다.첫 글을 마치며 십여년 전 국내 통신 회사에서 2~3년간'메가 TV'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개시한 기억이 선명하다. 최근의 뉴스를 보면, 국내도 통신회사와 방송국이 모두 OTT를 운영하고 있다고 하는데, 넷플릭스나 아마존과 같이 독창적이고 상업적인 콘텐츠로 대중의 사랑을 받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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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사 서비스 비교점수(출처: 미국IT미디어 Tom's Guide)


    출처:월간<아이 러브 캐릭터>2020. 한개 월호<아이 러브 캐릭터 편집부>(master@ilovecharact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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